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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유니클로 위기일까? -브랜드 가치를 갉아먹는 할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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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정자
댓글 7건 조회 65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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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유니클로 할인 마케팅이 시사하는 바

현재 계속되는 공격적인 할인 마케팅은 오히려 브랜드에 문제가 생겼다고 광고를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체리피커일 가능성이 크다. 일시적 효과로 나마 정량적인 숫자를 회복하려 이런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계속  감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마음이 급했다는 것 아닐까?


지속적인 할인은 단기적인 영업손실을 그나마 방어할 수 있을진 몰라도,

이제 소비자들 인식엔 필연적으로 제값을 주고는 유니클로를 사 입는 게 손해라는 생각이 들것이다.

이런 흐름은 브랜드 가치의 하락으로 브랜드 가치의 하락은 곧 시장 즉 소비자들이 정해주는 가격으로 물건을 팔 수밖에 없는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다.


유니클로 매장에서 무료 히트텍 10만 개 뿌리기에 이어 유니클로 겨울 주요 상품을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고 한다. 유니클로는 통상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할인 행사를 해왔는데, 올 하반기 벌써 4번째 할인 행사이다.

본인들의 브랜드 가치를 깎아먹으면서 까지 이러한 공격적 할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건 다급해진 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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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선 이유는 뭘까?

우리나라에서 불매운동이 본격화된 건 올해 여름인 7월이었다. 그런데 겨울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데는 이유가 있다. 패션회사들은 본래 구조적으로 겨울에 구스다운 패딩 등을 팔아 벌어들이는 마진과 매출이 여름에 저렴한 티셔츠를 파는 것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겨울 시즌이 포함되어 있는 전반기 매출이 여름 시즌이 포함되어 있는 후반기보다 항상 더 많은 매출 부분을 차지한다.

불매 운동 이후인 10월 기준 우리나라 유니클로 매출액은 91억 원으로, 작년 10월 275억 원보다 -67%나 감소한 수치이다. 본격적으로 마진이 높은 겨울 상품을 팔아야 하는 시기에 더 이상 손 놓고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불매운동 이전 유니클로 코리아의 위치

불매운동 이전 전 세계 유니클로 인터내셔널에서 한국의 매출은 무려 중국 다음 2등 자리였다.

중국 인구 13.85억 명 우리나라 인구 5147명인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에서 유니클로 인터내셔널이 내던 이익이 얼마나 컸는지 실감할 수 있다. (중국에는 751개의 매장이, 한국에는 192개의 매장이 있다.)

유니클로 한국 법인 에프알엘코리아에서 공개한 2018년 한국 유니클로의 매출은 1조 3732억이었다. 전 세계 유니클로 인터내셔널 매출 8조 9630억 원 중 15.3% 차지하는 비율이었다.


S5AgC3zJRrp_WdWSqPozpQKvRVY.png이미지 출처 : 유니클로 홈페이지

하지만, 2019년 유니클로 인터내셔널은 IR 보고서에서도 한국 매출을 비공개로 전환하고 매출과 이익 모두 급감했다는 것과 계속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만 적고 있다. 



나라면 어떻게?

현재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유니클로 옷의 품질이 좋은 것을 몰라서 안 사는 것이 아니다.

경영진의 실언과 시국과 어울리지 않는 광고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완전히 돌아서게 했기 때문이다.


위안부 논란을 불러일으킬만한 광고 후에 유니클로 코리아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옷 기부 등의 캠페인과 같이 기업차원에서 다른 방식으로 진정성이 전달되는 사과의 모습을 꾸준히 보여줬다면 오히려 지금의 할인 마케팅보다는 브랜드 가치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더 효과적이었을 것이라는 게 내 생각이다. 


유니클로는 급한 마음에 단기적 이익을 위해 브랜드 가치라는 점진적인 이익까지 손상을 입힌 게 아닐까?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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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혀니님의 댓글

명혀니

맞아요 ㅎㅎ 할인 자주하는 곳은 어쩐지 정가주고는 안사고 싶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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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이님의 댓글

예이

할인으로 인한 이익은 일시적일 뿐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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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님의 댓글

신나

일본 불매운동때문에.. 다급했나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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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아름님의 댓글

고아름

매출이 어마어마하게 떨어지긴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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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님의 댓글

정원

어쩔 수 없는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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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처러엄님의 댓글

별처러엄

맞다..한때 광고가 논란이었죠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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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얼나띵님의 댓글

유얼나띵

ㅉㅉ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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